당구장은 실내스포츠입니다. 컨디션에 따라 승/패가 갈릴 수도 있는 만큼 예민한 분들은 별 걸 가지고 다 딴지를 걸기도 하지요. 일반적으론 실내 온도만큼은 어느 정도 맞춰야 하는 게 운영하는 입장에서 조치할 일입니다. 그래서 냉난방기 설치할 때 잘 해야 하는 것이지요.

<당구장 냉난방기 설치할 때 상식>

일반적으로 냉방과 난방이 동시에 되는 제품을 사용합니다. 공간적인 효율성을 무시할 수 없지요. 그런 이유로 요샌 천장형으로 쓰는 분들도 많더군요.

1. 인버터 방식

대부분의 구장은 인버터 방식 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. 전기세 절약에도 도움이 되고요. 완전 오래된 구장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. 냉난방 시 실내 온도가 적정 온도에 맞춰지기만 하면 전기소모가 많이 일어나지 않지요. 근래에 나온 제품이라면 거의 인버터방식입니다. 

당구장 다트 시설

2. 면적의 1.5배

40평 기준으로 40평형 냉난방기 한 대 돌리면 여름에도 겨울에도 어렵습니다. 일반적으로는 1.5배 정도의 제품으로 활용하면 됩니다. 만약 한대로 운영한다고 했을 때 그렇습니다. 

3. 이슈 체크

면적의 1.5배 인버터 제품 하나로 쓰는 것도 좋지만,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. 만약 그 한대가 고장이라도 났을 경우엔 상당히 난처한 상황이 생기지요. 그래서 두 대로 운영하는 것이 사실상 정석입니다. 40평 기준이라면, 40평형 한 대, 20평형 한 대 정도로 해서 평소 두 대를 다 돌리는 것이지요. 그러다 하나가 고장 나더라도 최소한의 냉난방은 되기 때문에 버티기가 됩니다. 

당구장 풍경


4. 구조 파악

결국엔 당구장의 구조가 중요합니다. 냉난방기를 돌렸을 때 바람의 흐름을 예상해보면 사각지대가 보일 것입니다. 그렇다면 그 사각지대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고요. 기둥이나 굴곡이 없는 직사각형 형태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, 그렇지 않은 구조라면 반드시 체크해보아야 할 사항입니다. 

+ Recent posts